[술이야기] 스카치위스키 종류, 스카치위스키 규정, 스카치위스키 구분

위스키란?

위스키는 곡물을 베이스 원료로 쓰며 증류 후 오크통에서 숙성시키는 스피릿이다. 위스키(Whisky 또는 Whiskey)는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술을 증류한 후, 오크통에서 숙성시킨 증류주를 말합니다. 주로 보리, 옥수수, 호밀, 밀 등의 곡물이 사용되며 위스키라는 이름은 '생명의 물'이라는 뜻의 켈트어 'uisge beath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스카치위스키


스카치위스키란?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는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말합니다. 스코틀랜드 위스키 협회(Scotch Whisky Association)에 따르면 스카치 위스키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증류소에서 물과 맥아 보리(다른 곡물의 온전한 알갱이를 첨가할 수 있음)를 사용하여 생산되어야 합니다. 이 모든 재료는 해당 증류소에서 매싱(mashing) 과정을 거쳐 발효 가능한 기질로 전환되고, 효모를 첨가하여 해당 증류소에서만 발효되어야 합니다. 증류 시 알코올 도수가 94.8%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용량이 700리터 이하인 오크통에서 최소 3년 동안 스코틀랜드의 관세 창고에서 완전히 숙성되어야 합니다. 

1. 싱글몰트위스키

물, 보리, 효모 단 세가지만을 원료로 사용해 단일 증류소에서 구리 단식 증류기로 증류되어 제조된 위스키를 말한다. 많은 싱글몰트가 스코틀랜드에서 증류되고 그런 경우 싱글몰트 스카치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지만 싱글몰트는 스코틀랜드가 아닌 캐나다, 미국, 대만,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도 생산된다. 스카치 위스키 규정에 따르면,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는 반드시 100% 몰트된 보리만(물을 부어 싹이 나게 한 다음에 말린 보리)을 사용해야하고, 단일 증류소에서 구리 단식 증류 되어야 하며, 적어도 3년간 700리터가 넘지 않는 오크통에서 숙성되어야 한다. 

12년 11월부터, 싱글몰트 스카치 위스키는 병입도 스코틀랜드에서 해야한다는 규정이 생겼다. 독자적인 위스키 문화를 발달시킨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를 제외한 위스키 생산 국가는 관례적으로 스카치 위스키의 제조방식과 분류 규정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스카치 위스키 규정을 따르지 않는 나라들도 있는데 예로 미국 위스키 법엔 “싱글”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가 없고, 싱글몰트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몇몇 아메리칸 위스키는 몰트된 보리가 아닌 몰트된 호밀로 만들어진다. 

싱글 몰트 위스키(Single Malt Whisky)는 하나의 증류소에서 100% 맥아 보리만을 사용하여 증류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이는 여러 증류소의 원액을 섞는 블렌디드 위스키와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입니다. 싱글 몰트 위스키의 제조 과정은 일반적인 위스키 제조 과정과 유사하지만, 모든 과정이 단일 증류소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2.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블랜디드 몰트 위스키는 각기 다른 증류소에서 만들어진 두세개의 싱글 몰트 위스키의 조합하여 만들어지며 그레인 위스키는 사용되지 않는다. 블렌디드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싱글몰트의 수엔 제한이 없지만 대부분 3개의 싱글 몰트를 혼합하여 만든다. Wemyss the Hive의 경우 약 16개 싱글 몰트를 혼합하여 만든다. 서로 다른 증류소의 싱글몰트 위스키 원액만을 사용해야 하며 과거에는 바티드몰트(Vatted Malt) 또는 퓨어몰트(Pure Malt)라고 불리기도 했다.

3. 싱글 그레인 위스키

싱글 그레인 위스키(Single Grain Whisky)는 하나의 증류소에서 맥아 보리 외의 다른 곡물 (옥수수, 밀, 호밀 등)을 사용하여 증류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소량의 맥아 보리가 당화 효소 공급을 위해 첨가될 수 있지만, 주원료는 맥아 보리가 아닌 다른 곡물입니다.

싱글 그레인 위스키는 몰트되거나 몰트되지 않은 단일 곡물, 혹은 다수의 곡물(옥수수, 밀, 호밀 등)을 사용하여 “단일 증류소”에서 만들어지는 위스키를 말한다. 여기에서 싱글이라는 말은 “단일 증류소”를 말하는 것이지 단일 곡물을 사용해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싱글그레인 위스키는 연속식 증류기로 만들어지며 싱글몰트보다 더 대용량이 생산이 가능하며 고도수 알콜에 맛도 깨끗하지만, 싱글 몰트보다 비교적 더 약한 풍미와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4. 블렌디드 그레인 위스키

블렌디드 그레인 위스키(Blended Grain Whisky)는 서로 다른 증류소의 싱글 그레인 위스키 원액만을 혼합하여 만든 위스키를 말합니다. 즉, 맥아 보리 외의 곡물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단일 증류소에서 생산된 그레인 위스키들을 블렌딩한 것입니다.몰트되거나 몰트되지 않은 단일 곡물, 혹은 다수의 곡물(옥수수, 밀, 호밀)을 사용하여 “한개 이상의 증류소”에서 만든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위스키를 말한다. 

5. 블렌디드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Blended Whisky)는 서로 다른 증류소에서 생산된 싱글 몰트 위스키와 싱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하여 만든 위스키를 말합니다. 이는 위스키 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여러 싱글몰트 증류소에서 가져온 원액 뿐만 아니라 그레인 위스키까지 섞어 만든다. 

세계 스카치 위스키 시장의 92%를 차지하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는 2009년 스카치 위스키 규정(The Scotch Whisky Regulations 2009)에 따라 싱글 몰트 위스키, 싱글 그레인 위스키,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블렌디드 그레인 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 이렇게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